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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고도 및 비행에 있어서 산소는 우리의 의식과 관련한 중요한 요소임
물론 고고도가 아닌 곳에서도 이산화탄소, 높은 G, 약복용, 흡연, 알콜 등 때문에 산소부족 (Hypoxia) 는 발생 할 수도 있음
야간 비행시, 6,000ft 이상에서 산소 공급장치 사용을 추천 하고 있음
https://www.faa.gov/pilots/safety/pilotsafetybrochures/media/hypoxia.pdf
Time of Useful Consciousnes (유효 의식시간)
책마다 다르긴 하지만 보통
20,000 ft 미만 30분 이상
30,000 ft 1 - 2 분 (국내선 평균 순항고도)
40,000 ft 15 - 20초 (국제선 평균 순항고도)
50,000 ft. 9 - 12 초
따라서 법으로 산소공급 시간에 대해 명시 하고 있다
PAR 91.211 Oxygen Supplements (FAA)
여압 유무에 따라 기준이 조금 다르다
여압 안되는 항공기
12,500 - 14,000 ft (MSL) 에서 minimum flight crew 가 30분 사용한 양
14,000 ft 이상에서는 최소 flight crew 가 entire flight time 동안 사용 가능한 양
15,000 ft 이상에서는 모든 occupant 가 사용 가능한 양
여압 항공기
FL250 이상, 모든 인원 최소 10분 동안 사용 가능한 양,
FL350 이상, cabin pressure 14,000 ft 이상, one pilot, oxygen mask(all time, automatically supplies)
FL410 이하, 2 pilot, 각각의 pilot 이 5초 이내 사용 가능한 quick-donning type mask 필요
FL350 이상에서, 2 pilot 중 한명이 자리를 비우면, 남은 한명의 pilot 이 다른 pilot 이 돌아오기 전까지 쓰고 있어야 함
https://youtube.com/shorts/Otm_Feen7yc?si=PpwTqZ3OLjavJt7I
항공안전법 시행규칙 제114조 (산소 저장 및 분배장치 등)
여긴 왜 hPa 로 복잡하게 해놓았는지 모르겠음, ICAO 때문인듯 함
항공안전법 너무 어렵게 써있어서
이미지로 만듬
항공안전법도 여압 여부에 따라 분류 할 수 있을 것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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