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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와 달리 비행기에는 계기로 보여지는 속도 외의 다양한 속도의 종류가 있습니다
오늘은 항공기 속도의 종류와 내용을 알아보자 합니다
IAS (Indicated Airspeed)
항공기에는 Pitot tube (피토관) 과 Static Port 가 있습다
이것을 통해 측정되는 속도 인데
항공기 계기에 표시 되는 속도입니다
지시 속도 라도고 합니다
CAS (Calibrated Airspeed)
고도나 나침반 (Magnetic Compass) 도 그렇지만 계기가 설치된 위치나
Pitot-Static system 의 설치 위치 등에 따라 오류가 발생 합니다
예를 들면 IAS 의 경우 항공기 PITCH 의 상승, 하강에 따라 pitot tube 에 들어가는 공기 압력의 차이가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오류를 보정 한 속도 입니다
EAS (Equivalent Airspeed)
항공기가 고속으로 운항을 하다 보면 공기가 압축되는 현상이 발생 합니다
이러한 압축 공기들은 밀도가 높아서 압력이 높아 실제보다 높은 속도로 측정 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오류를 보정 한 것이 EAS 입니다
따라서 EAS 는 CAS 보다 적은 속도 입니다
200kts 이상 고속인 경우 고려 해야 합니다
TAS (Ture Airspeed)
CAS 에서 고도와 온도를 수정한 속도입니다
고도가 높아지면 공기 밀도가 낮아지기 때문에 저항이 줄어 빠르게 지시하게 되는데
이러한 것을 보정 합니다
ISA (International Standard Atmosphere) 조건인 Sea Level 에서 15도, 29.92inHg, 1013hPa 로 가정시
TAS 는 1000 ft 상승 마다 2% 씩 증가합니다
TAS 는 Flight Plan 의 속도 기입, 야외 비행, 크로스컨츄리(X-C) 계획시 GS 를 계산 하기 위한 Performance Chart 에 사용 됩니다
GS (Ground Speed)
항공기가 실제로 날아가는 속도입니다
TAS 에서 바람 성분을 수정 해준 것이 GS 입니다
100kts 의 항공기 앞쪽에서 10kts 정풍 (Headwind) 이 불고 있다면 100-10 -> 90 kts 가 항공기의 GS 가 됩니다
야외비행 크로스컨츄리(X-C) 을 계획 할 때, 예보를 통해 바람 성분을 계산 하고 실제 걸리는 시간 등을 계산 할 때 쓰이고
실제 Approach 시 fpm 를 계산 할 때 쓰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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